본문 바로가기

스파르타코딩클럽

내일배움캠프 4회차 기록

일단 강의를 5주차 까지 정주행은 완료했다 :)

오늘 아침에는 GIT 관련해서 실시간 수업을 약 4시간 정도 진행했다.

 

GIT 이란 리누스 토르발스라는 사람이 개발했는데, 리눅스 운영체제를 만드신 분이라고 한다 (능력자)

위키백과의 말을 빌리자면 GIT이란 컴퓨터 파일의 변경사항을 추적하고 여러 명의 사용자들 간에 해당 파일들의 작업을

조율하기 위한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 이다.

말 그대로 분산형인 버전 관리 시스템이라는 건데,,,, 버전 관리 시스템이 뭐냐 하면 파일이 변해가는 걸 시간에 따라 기록했다가 특정 시간(시점)의 파일을 꺼내올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보면 된다. 그럼 왜 버전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느냐!?

파일이 업데이트 후 문제가 발생했다면 이전 버전과 비교해 문제를 추적할 수도 있고, 혹시 모를 문제 때문에 파일이 날아갔을때 복구하기도 아주 용이하며, 시간에 따른 수정 내용도 쉽게 비교할 수 있는 등등 장점이 엄청 많다.

 

그렇다면 분산이라는 건 뭘까..? 말 그대로 파일이 분산되어 있다

출처 : https://git-scm.com/book/ko/v2/%EC%8B%9C%EC%9E%91%ED%95%98%EA%B8%B0-%EB%B2%84%EC%A0%84-%EA%B4%80%EB%A6%AC%EB%9E%80%3F

위 사진과 같은 형태이기 때문에 만약 서버 컴퓨터가 맛이 가도 문제 없이 작업을 할 수 있으며, 서버에 파일이 날라가도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파일로 복구도 할 수 있다!

 

왜 GIT을 많이 사용하는가?

 

1. 여러 명이 동시에 작업이 가능하다! (보통 브렌치를 통해서 개발하고 다시 합치는 merge 방식)

2. 인터넷이 연결 안되도 개발이 가능! 

3. 속도가 빠르다!

 

그렇다면 Github (깃허브)는 뭘까...? 쉽게 말해서 git을 원격으로 저장하고, git을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각종 부가기능이 있는 웹 서비스이다.